오늘은 고배당주 알트리아그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트리아는 꾸준한 배당금 지급과 함께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는 배당주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고배당주 알트리아그룹에 대해
알트리아 그룹(Altria Group)은 미국의 담배 및 대체 담배 제품을 제조하고 미국 내에서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는 그룹입니다. 알트리아 그룹은 세계적인 담배 기업 말보로를 포함해 전통적인 가연 담배회사에 더해 구강담배, 무연 니코틴 담배를 생산하는 코펜하겐, 엔조이 같은 무연담배 브랜드들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알트리아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알트리아 배당금 변화

알트리아는 꾸준히 배당금을 늘려 온 배당 성장주이지만, 2007~2008년 딱 2년 동안 배당금이 삭감된 적이 있습니다. 이는 구조조정과 금융위기(서브프라임모기지)로 인한 것입니다. 2007년 알트리아 그룹은 크래프트 푸드를 분사하여 주주들에게 크래프트 푸드 주식을 분배하고 담배회사 John Middleton을 인수하였는데요, 기업을 인수하는 데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유 자금을 지급하는 배당금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인한 금융위기가 전세계를 덮치면서 다시 한번 배당금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후로는 꾸준히 배당금이 다시 매년 늘어왔습니다. 2024년 기준 알트리아 그룹의 배당금은 한 주당 3.96달러로 50달러~52달러에 매입하였다면 7.6% ~ 7.9%의 높은 배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배당금이 꾸준히 성장하는 경우 배당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알트리아 주가 변화

하지만 아무리 배당금을 아무리 많이 주더라도 주가가 빠진다면 의미가 없겠죠? 원금을 보존하면서 배당금을 잘 주는 지를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그룹은 2016년까지 지속적인 주가 상승세를 유지하다가 2016년 이후 미국 내 전통적인 담배의 소비가 감소하면서 하락세를 맞이하였습니다. 현재는 2020년 바닥을 찍고 반등하고 있는데요, 40달러 선에서 지지선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등락을 반복하며 우상향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 동향과 정부 정책을 잘 살피며 적립식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 산업은 정부 규제 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트리아 그룹을 40달러에서 저점 매수하였다면 현재 9.9%의 높은 연배당 수익과 더불어, 주가 상승으로 약 25%의 추가 수익까지 거둘 수 있었습니다. 고배당주로서 알트리아 그룹의 미래 전망은 긍정적입니다.